2024/04 3

[제23회 월드 2인극 페스티벌] 튜링 테스트의 서사적 모티프와 토론 형식을 활용한 SF 연극 - 극단 신인류, <이를 탐한 대가>, 연극평론가 백로라

튜링 테스트의 서사적 모티프와 토론 형식을 활용한 SF 연극 - 극단 신인류, 백로라(연극평론가, 숭실대 교수) 제23회 ‘월드 2인극 페스티벌’ 공식참가작 (김성진 작, 조남형 연출, 2023.11.7.-11.9, 민송아트홀 2관)는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근미래를 배경으로 비인간(인공지능)과 구별되는 인간 존재의 고유성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AI(혹은 복제인간)를 통해 인간의 존재론적 위기를 경고한다는 점에서 영화 나 와 유사하지만, 영상 언어가 아닌 무대 언어를 통해 SF적 상상력을 펼친다는 점에서는 그와 차별화된다. 막이 오르면 사방이 흰색으로 칠해진 실험실 내부에 동면기와 테이블이 보인다. 재미교포 탐이 테이블에 앉아 있고, 무기징역수 수한이 잠에서 깨어나 동면기에..

회원 비평 2024.04.19

[제23회 월드 2인극 페스티벌]폭력의 서사가 아닌, 폭력의 주체와 본질에 천착하는 연극- 극단 물속에서 책읽기, <트루 코메디True Comedy>, 연극평론가 백로라

폭력의 서사가 아닌, 폭력의 주체와 본질에 천착하는 연극 - 극단 물속에서 책읽기, 백로라(연극평론가, 숭실대 교수) 극단 ‘물속에서 책읽기’의 (김민중 작, 유수미 연출, 2023.11.7.-11.9, 민송아트홀 2관)는 아버지의 폭력으로 인한 가족해체의 비극을 다룬 작품이다. 코메디를 표방한 공연 제목은 관객의 기대를 의도적으로 배반하기 위한 일종의 트릭으로 보인다. 웃음보다는 긴장과 공포가 작품 전체를 지배하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제23회 월드 2인극 페스티벌의 공식 참가작으로 아버지와 아들, 단 두 명의 인물만 무대에 등장하지만, 관객을 지루함에 빠뜨리지 않고 시종일관 팽팽한 극적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막이 오르면 속옷 차림의 아버지가 등장하여 빈둥거린다. 휴대폰을 보거나 골프 스윙..

회원 비평 2024.04.19

두산아트센터와 함께하는 한국연극평론가협회 2024 봄 비평워크숍 수강생 모집

두산아트센터 공연 두 작품과 서울연극제 공연 두 작품을 대상으로 공연 관렴 후 토론과 비평을 나눕니다. 일정 : 5/25, 6/8, 6/15, 6/22 오전 10시~12시 (총 4회) 장소 : 대학로 예술가의집 세미나실, 대학로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센터 인원 : 8명 (지원 받아 심사를 거쳐 선발하며 기 수강자 우대함.) 수강료 : 10만원 (티켓료 포함) 강사 : 최영주, 김성희, 이예은, 백로라 모집일정 : 4.15(월) ~ 4.26(금) 발표 : 4.26(월) 수강자 대상 안내 공지문 발송 수강생 지원자격 : 학력 무관 지원서류 : 메일 제출 (katc200@hanmail.net) 1) (필수) 1쪽 분량의 간단한 자기 소개 및 비평워크숍 수강 이유 2) (선택) 연극 비평문 수강자혜택: 기 비평워..